본문 바로가기
3D

3D 캐릭터 모델링 - 여자 인체 제작

by 3D배우는사람 2023. 5. 10.

3D 캐릭터 모델링 - 여자 인체를 제작했습니다. 혼자서 공부한 내용과 강의를 보면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친구한테는 퇴자를 맞았습니다. 그래도 다시 처음부터 만드는 것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듣지 않고 "수정하면 될 것 같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직접 만든 여자 인체 3D 캐릭터 모델링

3d-캐릭터-모델링-여자-인체
제가 만든 여자 인체 캐릭터 모델링입니다.

제가 직접 만든 여자 인체 모델링입니다. 7.5등신을 기점으로 만들려고 했는데 7.5등신에서 8등신이 되었습니다. 가슴 부분은 아직 저도 제대로 공부를 하지 않았기에 제외를 하긴 했습니다. 그래서 가슴 부분을 만들기 전에 친구가 체크해 준 고쳐야 하는 부분을 먼저 고치고 그 후에 제작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만들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이자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은 와이어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해야 해서 미시적으로 수정을 하였고 자연스럽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전체적으로 봤더니 와이어 흐름이 어그러진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 수정을 하는데 조금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 이외에는 이 와이어흐름이 자연스러운 흐름인가?라는 확신이 없어서 자꾸 찾아보고 다시 확인해 보고 2차 3차 확인하느라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는 점입니다. 이젠 한번 만들어봤기에 다음에는 시간이 조금 더 줄어들지 않을까?라고 혼자 생각해 봅니다.

 

 

현직에서 근무하고 있는 친구가 체크해 준 부분

지금 현직에서 10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친구가 제 모델링을 보고 체크해 준 부분은 크게 4개입니다.

  • 머리가 너무 작다
  • 팔이 너무 짧다
  • 손이 너무 작다
  • 목이 너무 짧다

이렇게 인체에 관해서 4가지 부분을 체크해 줬습니다. 그때는 그런가? 하면서 얼른 수정해야 할 생각이 강했는데 지금 보니깐 머리가 커지면 7.5등신 혹은 8등신이 안될 텐데 괜찮은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하게 물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d-캐릭터-모델링-손
제가 만든 모델링입니다.

손 같은 부분은 제가 봤을 때도 조금 어색하다고 생각을 했는데 역시 초심자가 봐도 이상하면 전문가에게는 당연하게 이상하게 느껴지는 것이 맞나 봅니다. 어느 정도 키워야 하는 것인지는 모르기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크기를 키우면서 전체적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부분도 마찬가지로 작거나 짧은 것이 문제여서 늘리고 키우면서 전체적인 비율을 다시 맞춰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인체 만들면서 중요한 포인트

제가 이번에 완벽하지는 않지만 인체를 만들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바로 각각 다른 Object(객체)를 Attach하면서 주의할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손과 팔을 Attach해서 Bridge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이어붙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각형'이 맞지 않으면 이상하게 와이어흐름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게 제가 생각하는 해결 포인트를 정리를 했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D 로우폴리곤 캐릭터 모델링 - 각각의 Object들을 Attach하기 전에 주의할 점

3d 캐릭터 모델링 제작할 때 다른 Object(객체)들을 연결할 때 주의할 점

3dcm-tk.blogspot.com

 

 

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1

3D 용어 설명 지금까지 3D를 공부하면서 3D 용어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조금 답답했습니다. 강의를 들어도 용어 설명을 안 하고 넘어가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3dmodel23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