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를 사용하다 보면 똑같은 삭제(Remove, Delete)인데, 모양이 다르게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당황하시지 마시고 다른 삭제(Remove, Delete)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정확하게 따지자면 메뉴에서는 Remove와 Delete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제가 아는 삭제 방법도 총 3가지가 있는데 조금씩 모양이 다르게 나옵니다.(' Vertex - 점 ' 같은 경우는 2가지입니다.)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정확하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dge(선)

제가 직접 만들고 있는 모델링 입니다. 손을 만들고 있는데 엄지 쪽을 만들고 있습니다. 일단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보시면 제가 선택할 Edge(선) 부분을 빨간색 선으로 표시를 했습니다. 그곳을 Edge(선)으로 선택을 하시고 "Backspace" 키 "Delete" 키 혹은 "Ctrl + Backspace"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집니다.
각각의 Edge(선) 삭제 방법에 따른 모양 변화

맨 왼쪽부터 1번 2번 3번으로 번호를 붙였습니다. 1번 같은 경우는 Edge(선)을 선택한 후 "Backspace"키를 눌러서 삭제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단지 선택된 Edge(선)만 삭제가 되었고 Vertex(선)와 Poly(면) object(객체) 모양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2번 같은 경우는 Edge(선)을 선택한 후 "Delete"키를 눌러서 삭제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선택된 Edge(선)와 접하고 있던 Poly(면) 두 개가 다 삭제가 되었지만 Vertex(점)과 Object(객체) 모양은 그대로 똑같이 남아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3번 같은 경우는 "Ctrl + Backspace"를 눌러서 삭제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선택된 Edge(선)이 삭제되었고 접하고 있던 Vertex(점) Edge(선) Poly(면)까지 삭제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Edge(선)이 생성되면서 원래 모양이 아닌 삼각형 모양으로 생성되었습니다.
- ① - Edge(선) 선택 후 - "Backspace" 키
- 단순히 선택된 Edge(선)만 삭제 - Vertex(점), Poly(면), Object(객체) 모양은 그대로 존재
- ② - Edge(선) 선택 후 - "Delete" 키
- 선택된 Edge(선)와 접하고 있던 Poly(면) 만 삭제 - Vertex(점)과 Object(객체) 모양은 그대로 존재
- ③ - Edge(선) 선택 후 - "Ctrl + Backspace"
- 선택된 Edge(선)와 접하고 있던 Poly(면), Vertex(점) 모두 삭제 그리고 Object(객체) 모양도 변형
Vertex(점)

아까 위에서 보았던 모델링입니다. 아까 선택되었던 Edge(선) 부분을 보시면 선택된 빨간색 2개의 Vertex가 보이실 겁니다 그 2개의 Vertex(점)을 그냥 "Backspace" 키를 눌러서 삭제하느냐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하냐에 따라서 차이가 생깁니다. Edge(선) 같은 경우는 위와 같이 한 가지의 방법인 "Ctrl + Backspace"이 더 있지만 Vertex(점) 같은 경우는 이 "Ctrl + Backspace"와 "Backspace"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각각의 Vertex(점) 삭제 방법에 따른 모양 변화

이것도 위와 같이 번호를 붙였습니다. 1번 같은 경우 "Backspace" 키를 누른 경우입니다. 이 경우 Object의 모양이 변화하면서 Edge(선)의 "Ctrl + Backspace"를 눌렀을 때와 비슷한 모양이 나옵니다. 하지만 살짝의 차이가 있는데 Edge가 완벽하게 생성되지 않은 것 입니다. 'Edge(선) 삭제 방법에 따른 모양 변화 - 3번'을 보시면 삼각형 모양이 있는 곳에 Edge(선)들이 완벽하게 모양을 잡고 있지만 여기서는 Edge(선)가 하나 생성되지 않아서 모양이 애매해져 버렸습니다. 2번 같은 경우는 "Delete" 키를 누른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선택되었던 Vertex(점)와 접하고 있던 모든 Edge(선) Poly(면)가 삭제가 되었고 Object(객체) 모양이 변화했다고 말하기 무색할 만큼 삭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3번 같은 경우는 "Ctrl + Backspace"를 누른 경우입니다. 그런데 1번과 모양이 똑같이 나옵니다.
- ① - Vertex(점) 선택 후 - "Backspace" 키
- 선택된 Vertex(점)과 접하고 있던 Edge(선)들이 삭제 - Object(객체) 모양 변화
- ② - Vertex(점) 선택 후 - "Delete" 키
- 선택된 Vertex(점)와 접하고 있던 Edge(선), Poly(면) 모두 삭제
- ③ - Edge(선) 선택 후 - "Ctrl + Backspace"
- 1번과 같은 모양이 나온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알맞은 방법 사용하기
이렇듯 삭제 방법에 따라서 모양이 다르게 나오기도 하고 모양이 비슷하지만 Edge(선) Poly(면)의 구성이 달라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알맞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여기에서 정답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고 그냥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것이니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재미있게 캐릭터 모델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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