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2023년 02월 05일 작업일지 - 인체 비율 맞춰서 만들기

by 3D배우는사람 2023. 2. 6.

2023년 처음 작업일지

계속 작업을 하였으나, 2023년에는 작업일지를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강의를 듣는 것도 바쁘고 강의를 듣고 따라 만들기도 바쁘고 또, 병원 다니기도 바빴습니다. (왜 점점 몸이 하나 둘 고장이 나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강의를 듣고, 만들다가 저 혼자서 하나 둘 만들어봤는데, 드디어 한 부분이 완성이 되어서 이렇게 작업일지를 올려봅니다. 완성된 부분은 몸통과 다리입니다.(완전한 완성본은 아닙니다. 팔, 목, 손, 얼굴, 발이 남았으니.... 아직 갈 길이 많이 멀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강의처럼 제가 만들면서 중요한 '수정포인트'가 발생할 때마다 복사를 했습니다. 제일처음에는 확연히 바뀌는 모습에 아실 수 있으나 점점 오른쪽으로 가면서 무엇이 바뀌었는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Edge가 살짝 다른 부분도 있고, Edge를 추가한 부분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 만든 자료입니다.

몸통과 다리 

제가 만든 몸통과 다리
제가 만든 몸통과 다리

 

이번에 완성한 것은 '몸통과 다리'입니다. 강의도 몸통과 다리를 제일 처음 시작하는데, 저도 그것을 따라서 '몸통과 다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인체 공부"도 하고 있어서, 그에 맞춰서 인체 비율 (8등신의 비율)에 맞춰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인체 비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올린 글(링크는 맨 아래에 올리겠습니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인체 비율 8등신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하자면, 일단 몸통과 다리의 비율이 '3 : 4'가 됩니다. 제가 Grid를 토대로 인체비율을 작성했더니, 대략 '4.5 : 5.5'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얼른 수정을 해줬습니다. 몸통의 비율을 기준으로 잡고, 다리를 늘려주는 쪽으로 계산을 했습니다. 방정식으로 ' 3 : 4 = 4.5 : X '이므로 X의 값이 "6"이 나옵니다. 즉, 다리의 길이를 "6"에 맞추면 대략적인 8등신의 비율이 됩니다.

8등신의 비율 수정

제가 만든 몸통과 다리 - 8등신
제가 만든 몸통과 다리 - 수정 후, 수정 전

첫 번째 사진을 보면 '몸통 : 다리'는 대략적으로 '4.5 : 5.5'가 되었습니다. (정확하게 하자면 4.3?) 왜 6이 나와야 하는데, "5.5"로 잡았냐? 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습니다. 바로 '발'이 아직 완성이 안되어서 포함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비율을 대략적으로 "5.5"로 잡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비율이 바뀌었는데 정확하게 바뀌었는지 한번 비교해보고 싶어서 수정 전 모델링과 수정 후 모델링을 함께 세워서 비교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두 번째 사진을 보시면 확실하게 비교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몸통과 다리를 만들었고, 비율까지 수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2023년 처음으로 작업일지를 작성했습니다. 이젠 "팔과 발 그리고 목"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열심히 해서 "잘" 만들어서 또 작업일지를 올려야겠습니다.

 

 

 

2023.01.14 - [3D 캐릭터 모델링 - 손맵] - 인체 비율

 

인체 비율

'카토코타 - 그리면서 배우는 미술해부학 입문' 수강 중 지금 Coloso (콜로소)에서 '카타코타 - 그리면서 배우는 미술해부학 입문'을 통해서 인체해부학을 듣고 있습니다. 꾸준히 들어야 하는데, 3D

3dmodel23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