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몸통의 팔 부분을 만들어서 붙였습니다. 그런데 자꾸 찌그러지는 문제가 발생을 했습니다. 왜 그러지? 와이어가 문제인가? 싶어서 이리저리 봐도 몰랐는데, 나중에 Vertex 하나로 인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역시 하나하나 꼼꼼하게 보지 않으면 어떠한 일이든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3D도 포함해서요) 여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면서 CAP의 기능에 대해서도 적어보겠습니다.
몸통과 팔 2개의 오브젝트 연결 - 3ds Max CAP 기능 설명
몸통과 다리는 이미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인체 비율(프로포션)에 맞게 오브젝트의 비율을 조절하기 위해서 이리저리 수정한 것을 작업일지에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2023년 02월 05일 작업일지 - 인체 비율 맞춰서 만들기
2023년 처음 작업일지 계속 작업을 하였으나, 2023년에는 작업일지를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강의를 듣는 것도 바쁘고 강의를 듣고 따라 만들기도 바쁘고 또, 병원 다니기도 바빴습니다. (왜 점점
3dmodel2312.tistory.com
여기서 더 진행을 하여 먼저 팔 부분을 만들어서 몸체와 연결을 하였습니다. 팔과 이미 만들어진 몸통은 다른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몸통'을 기준으로 '팔'을 Attach를 하여서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들어줬습니다. 그리고 이젠 서로 같은 '오브젝트 (object) '이지만, 다른 ' element ' 이기 때문에 " Target Weld "를 이용해서 Vertex(점 = 버텍스)를 하나하나 붙여 연결을 하려고 하였습니다.( Attach를 했기 때문에, 서로 다른 Element 연결이지만, 서로 다른 오브젝트 연결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서로 Vertex의 개수가 맞지 않아 빈 공간이 생기는데, 저는 그것을 CAP 기능을 이용해서 메꾸었습니다.
CAP 기능 설명
Vertex (점 = 버텍스)끼리 Target Weld 혹은 Connect (커넥트)를 하다 보면 개수가 맞지 않아서 저렇게 빈 공간이 생깁니다. 그 빈 공간을 3ds max에서는 Border라고 하는데 Selection에서 가운데 있는 아이콘(빨간색 네모)을 클릭한 후 빈 공간을 클릭하면 Border(빈 공간)이 "선택"이 됩니다. Border를 선택하시고 Selection 밑에 Edit Borders을 보시면 " cap "이 있는데 클릭하시면 맨 오른쪽 사진처럼 Border(빈 공간)이 메꾸어집니다. 저렇게 되면 이젠 Edge (선 = 엣지)를 추가할 수 있고, 아니면 Vertex (점 = 버텍스)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Border(빈 공간)이 저렇게 있는 상태에서는 그 Border를 관통하는 Edge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또한, 그 공간 안에 Vertex를 집어넣을 수도 없습니다. 단지 Border로 선택된 공간이 아닌 Edge에 Vertex를 추가할 수 있을 뿐입니다. )
작업 중 문제 발생 및 해결
오른쪽(내꺼라고 표신한 것이 민망하네요.)을 보시면 특히, 동그라미 표시한 곳을 제가 만든 모델링은 찌그러져 있습니다. 분명히 다른 것이 없는데, 왜 찌그러졌을까? 고민이 되어서 Vertex도 확인해 보고, Edge의 배열도 살짝 수정해 보고 그랬지만, 변화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혹시? 란 생각에 cap기능을 사용했던 곳을 다시 지우고 Border로 선택한 순간 무엇이 잘못이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원래 Border로 선택을 하면, 삼각형 모양의 빈 공간만 선택이 되어야 하는데 제 모델링은 위와 같이 Edge부위도 선택이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제일 처음에는 오류인가?라고 생각했지만 문제가 되는 부분의 Vertex를 선택해서 움직여보니, 제 잘못이었습니다. Target weld를 이용해서 붙어있는 줄 알았던 Vertex들이 사실은 겹쳐서 존재했던 것. 즉, Target Weld가 안되어서 Vertex가 합쳐져 하나의 Vertex가 된 것이 아니라 따로따로 존재를 했던 것(즉 2개의 Vertex)입니다. 이렇게 따로따로 존재를 하니깐 아주아주 미세해서 우리 눈에 보이지도 않을 만큼의 빈 공간이 생겼던 것이고, Border를 하는 순간 그 공간까지도 선택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도 모르고 왜 이런 모양이 찌그러지는지 혼자서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Weld 기능을 이용해서 따로따로 존재를 했던 Vertex들을 합치고 확인까지 했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만약 저렇게 찌그러지는 문제가 발생을 했는데, 와이어 흐름에서는 문제가 없다. 그러면 Vertex가 혹시 합쳐진 것이 아닌 겹쳐져 있는 것이 아닌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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