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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캐릭터 모델링 - 쉐이더 & 렌더링

by 3D배우는사람 2023. 1. 9.

쉐이더 & 렌더링

캐릭터 모델링을 하다 보면 쉐이더에 대해서 많이 언급이 됩니다.. 그런데 캐릭터 모델링에서는 전문적인 쉐이더에 대해서는 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렌더링도 마찬가지, 언급은 많이 되는데 자세하게 다루지 않아서 많이 궁금했는데, 강의를 듣고 알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강의를 듣고 이해한 부분을 간략하게 아래에 적어보려고 합니다.

 

 

 

 

 

 

캐릭터 모델링에서 쉐이더와 렌더링을 많이 언급하지 않는 이유

캐릭터 모델링 강의에서 쉐이더와 렌더링을 많이 언급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회사에 들어가더라도 캐릭터 모델러가 쉐이더와 렌더링을 하지 않고, 쉐이더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과 렌더링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따로 존재를 하십니다. (Example : TA [ Technical Artist ] ) 아니면, 이미 전문적으로 만들어진 쉐이더를 판매하는 회사에서 혹은 사이트에서 구입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캐릭터 모델러 같은 경우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기초적인 부분만 알고 지나가도 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물론, 자기가 3D에 대해서 더 전문적으로 알고 싶으신 분들, 쉐이더와 렌더링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따로 공부를 하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캐릭터 모델러가 되기 위해서 캐릭터 모델링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기초적인 지식만 가지고 넘어가면 된다고 합니다. 

만약, 그래도 자기가 더 알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Unity Documentation 에서 Unity Manual에 들어가 Graphics 부분을 클릭하셔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Unity Documentation

  • 구글에서 Unity Documentation를 치시고 접속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오는데 노란색 네모칸 안에 있는 빨간색 네모칸 부분을 누르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출처 : Unity Documentation

  • 노란색 네모칸을 확대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출처 : Unity Documentation

  • 빨간색 네모칸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거기서 주황색 네모칸을 보시면 Graphics라는 부분이 보이실 텐데 그 부분을 누르시면 됩니다.

출처 : Unity Documentation

  • 주황색 네모칸을 확대해서 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캐릭터 모델링을 위한 쉐이더와 렌더링에 대한 아주 간략한 설명

  • 쉐이더란? 3D컴퓨터 그래픽에서 최종적으로 화면에 출력하는 픽셀의 색을 정해주는 함수 혹은 대상 Object (물체)의 다양한 재질의 색상, 음영 등등 시각 효과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 렌더링이란? 쉐이더를 적용시킨 Polygon, Object 들을 화면에 출력하는데 그 과정을 렌더링이라고 합니다. 즉, 모니터 화면에 그래픽을 보여주는 시각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설명하자면 리얼타임 렌더링이 있습니다.

  • Unity(유니티), Unreal(언리얼) - 리얼타임 렌더링 사용 O
  • 맥스 - 리얼타임 렌더링 사용 X

(리얼타임 렌더링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그래픽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레임 한장 한 장... 수십 장을 렌더링 한 뒤 연결하고 붙여서 재생했습니다. 이것을 "프리 렌더링"이라고 하는데, 디즈니, 픽사 등등의 애니메이션에서는 이것이 가능하나 게임에서는 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리얼타임 렌더링입니다.)

 

이렇게 쉐이더와 렌더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도 공부하는 있는 중에 정리한 것을 올리는 것이라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부를 하면서 더 알게 된다면 또 글을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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