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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1

by 3D배우는사람 2022. 12. 6.

3D 용어 설명

지금까지 3D를 공부하면서 3D 용어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조금 답답했습니다. 강의를 들어도 용어 설명을 안 하고 넘어가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공부하면서 모았던 자료들과 제가 들었던 강사분들의 설명을 바탕으로 제 스스로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어떨까? 생각하여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3D 용어

간단하게 가장 기본되는 용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점 (Vertex) 
  • 선 (Edge)
  • 면 (Poly / Face) - 이건 툴에 따라서 조금 달랐습니다.
  • 오브젝트 (Object) - 점, 선, 면으로 이루어진 물체
  • 폴리곤(Polygon) 모델링 - 점, 선, 면을 이용해서 이동, 생성, 변경하여 작업하는 모델링 방식
  • 스컵팅 / 스컬핑 (Sculpting) - 브러시를 이용하여 실제로 미술 조형을 하듯이 작업하는 모델링 방식
  • 로우폴리곤 (Low Polygon) - 비교적 면(Poly / Face)을 적게 사용하는 것
    • 옛날에는 무조건 면 (Poly / Face)을 적게 사용하면 되었지만, 최근에는 컴퓨터 사양의 증가로 20,000개 이상의 폴리곤이 사용됩니다.  (최근 원신의 캐릭터들을 보면 보통 16,000 ~ 20,000 사이에 있습니다.)
  • 하이폴리곤 (High Polygon) - 비교적 면 (Poly / Face)의 숫자가 많은 것
  • 리토폴로지 (Retopology)
    • 스컵팅 / 스컬핑 (Sculpting) 혹은 스캔한 오브젝트 (Object)의 면 (Poly / Face)을 구성하거나 재구성, 재배열하는 작업
  • UVW맵 - 3D 모델링을 2D로 평면화 시킨 전개도
  • UVWUnwrap - 3D 모델링을 2D 평면화 전개도로 펼치는 작업
  • 심(Seam) - UVW맵 작업 시 펼치기 쉽게 하기 위한 절개선
  • 리깅(Rigging) - 모델링을 움직이게 위한 뼈를 심는 작업
  • 스키닝(Skinning) - 리깅이 끝나고 뼈 위에 피부를 입혀주는 작업
    • 리깅과 스키닝은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사용
  • 텍스처링 (Texturing) - 정보를 입력하여 물체 표면을 처리, 여러 효과를 부여하여 색, 문양, 재질 등을 넣기 위한 방법
  • 렌더링 (Rendering) - 환경이나 빛의 소석 값 등을 지정하여 이미지나 영상으로 처리하는 방법

 

 

아직도 남은 3D 용어

이렇게 기초적인 3D 용어를 알아봤습니다. 아직도 많은 용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주의하실 점은 이 기초적인 용어를 제외하고는 선생님들의 용어 설명이 살짝살짝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 그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제가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것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2

3D 용어 설명하기 2탄 저번 글에서 3D 용어의 기초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강의와 제가 직접 찾아본 것을 간단하게 정리하였기 때문에, 이건 아닌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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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3 (텍스처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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