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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2

by 3D배우는사람 2022. 12. 9.

3D 용어 설명하기 2탄

저번 글에서 3D 용어의 기초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강의와 제가 직접 찾아본 것을 간단하게 정리하였기 때문에,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드시면... 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왜 이렇게 선생님들 마다 기초 정리가 살짝살짝 다른지 아직도 의문입니다. 음.. 결론은 스스로가 열심히 책도 읽고, 강의도 찾아보고, 정보도 찾으면서 스스로 정립하면서 다른 사람과 교류하면서 비교해가면 될 것 같습니다.

 

 

3D 용어 - 간단하게 "텍스처 맵핑" 설명

텍스처(texture)는 "질감, 감촉"입니다. 이러한 "질감, 감촉을 Object (물체)에 세부적으로 묘사를 하거나 색을 칠하는 것"을 "텍스처 맵핑" , 영어로 찾으면 "Texture Mapping"이라고 나옵니다. 영어로 검색으로 하면 아래와 같은 설명이 나옵니다.설명을 보면 the application of patterns or images to three-dimesional graphics to enhance the realism of their surfaces.라고 되어있습니다. 해석을 하자면 "패턴이나 이미지를 3차원 그래픽에 적용하여 표면의 사실감을 향상시킨다"고 되어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강의에서는 "쉐이더의 정보를 입력해서 물체의 표면을 처리, 여러 가지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쉐이더는 3D 컴퓨터 그래픽에서 최종적으로 화면에 출력하는 픽셀의 색을 정해주는 함수라고 되어있는데, 색의 농담, 색조, 명암 효과를 주는 주체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위의 설명들을 가지고 텍스처 맵핑(Texture Mapping)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면 "정보를 입력하여 Object(물체)의 표면에 여러가지 효과를 입히면, 그 효과에 의해서 여러 가지 질감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텍스처 맵의 종류

이렇게 텍스처맵핑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텍스처 맵핑 즉, 효과를 주기 위해서 여러 가지 "텍스처 맵"을 사용을 합니다. Albedo, Specular, Bump, Roughness, Metalness, Emissive, Ambient Occlusion 등 여러 가지 맵들이 존재를 합니다. 그중에서 위에 설명을 했던, 기초 텍스처 맵에 대해서 다음 글(아마도 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3?)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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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용어 - 간단하게 설명 003 (텍스처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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