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5일 친구를 만나서 작업한 것을 다시 확인받았습니다.
지금까지 만들었던 부분, 특히 얼굴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을 받았는데... 결론적으로는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처음 스타트 할 때부터, 잘못된 것 같다고 수정을 하려고 하면 수정할 수 있지만, 처음부터 만드는 것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들어갈 것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나의 문제점
지금 2022년 11월 27일에 작업일지를 작성하면서 저의 문제점을 되새기면서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저의 문제점이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크게 대분류로 나눈다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처음 캐릭터 원화를 가지고 분석할 때, 제대로 분석을 하지 않아서 오류가 많다.
- 손맵이지만, 현시점에서 폴리(Poly)를 너무 적게 사용했다.
- 와이어 프레임의 흐름을 잘 알지 못했다.
- 인체의 공부가 부족하다.
이렇게 크게 4가지의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2번 같은 경우는 폴리곤을 필요한 곳에 적당히 사용하면 되는 문제여서 차차 나아질 것이라고 했지만, 1번, 3번, 4번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지금 만드는 모델링은 처음부터 다시 혼자 만들어보고,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하나를 만들어보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인체 공부도 해야 한다고, 시간을 만들어서 꼭 하라는 말도 해주었습니다. (물론 3ds Max 기능을 익히기에는 하드섭페이스가 최고이니 그 강의도 시간 날 때마다 들으면서 새로운 기능이 있으면 꼭 따라해보라고 했습니다. 강의를 따라서 다 만드는 것이 최고로 좋지만, 시간이 부족하면 이렇게라도 꼭 하라고 하더군요.)
결론적으로는, 손맵 캐릭터 공부를 다시 하면서, 인체 공부도 강의를 들으면서 해보려고 합니다. 캐릭터 모델링 손맵 강의는 친구가 Coloso 강의 중 - "카툰형 미소녀 캐릭터 3ds Max 모델링 & 툰쉐이딩 - 한택규 강사" 강의를 추천해주었습니다. 오랫동안 만들어왔는데,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니 마음이 조금 무겁지만, 훌훌 털어버리고 다시 시작해야겠습니다.
얼굴 와이어 프레임
제가 만든 얼굴입니다. 수정을 한번 더 했던 것인데, 여기서 와이어 프레임을 표시했습니다. 친구의 말로는 대략적으로 잘 만들었지만, 노란색 부분! 저 노란색 부분 때문에 흐름이 망가졌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 노란색 부분도 잘못 만들었다고, 수정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참고로, 정면샷만 지금 있어서 못 올렸지만, 옆면을 봤을 때, 이마에서 코를 거쳐 인중으로 오는 선들이 너무 칼 같다고, 완만하게 흘러야 하는데, 칼 같이 존재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는 사진이 필요하지만, 지금 없어서 올리지 못했습니다. 다음에 꼭 올리겠습니다.
여기까지, 2022년 11월 27일까지의 작업일지이자, 저의 첫 실패작입니다. 다시 처음부터 힘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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