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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3D 캐릭터 모델링을 위한 기초 공부 - 001

by 3D배우는사람 2022. 10. 21.

3D 기본지식

이번에 3D 캐릭터 모델링에 10년 종사한 친구에게 지식을 배우고 왔습니다. 지금 배우고 있는 것에 대한 피드백과 앞으로의 계획 등등을 여러 가지 물어보고 배우고 왔는데... 제가 정말  3D 지식이 전무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친구의 말로는 대부분의 학원 및 강의를 들으면 3D 기본지식을 가르쳐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것을 알지 못해도 캐릭터 모델링을 하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이 3D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을 주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궁금했던 점이 엄청 많이 해소가 되었기에 확실하게 이 부분은 맞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간단하게 제가 배웠던 내용과 제가 알고 있는 3D의 기초들의 내용을 담아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그래픽스'를 공부하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의 글들은 제가 어제 친구에게 들었던 내용을 필기한 내용이라 조금 틀릴 수 있습니다. )

 

 

 

 

 

 

3D의 기초

3D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최소 단위가 무엇일까요? 바로 "점"입니다. 이 "점"이 여러 개 모여서 "선"이 구성이 되고, "선"이 여러개 모여 "면"을 생성합니다.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보통 3D 캐릭터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 여러 "면"으로 이루어진 '도형'을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 위해 "선"의 배치와 길이를 조절하는데, 이 "선"을 직접 수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점"을 이용해서 선의 배치와 길이를 바꿉니다. 

 직사각형이 있습니다.  이것을 사다리꼴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맨 위의 "선"의 길이를 줄여주고, 양변의 "선"의 길이를 살짝 늘려주면 됩니다. (아래의 사진이 예시)

 

제가 직접 만든 것 입니다.

직사각형에서 사다리꼴로 만들기 위해서는 노란색 "선"의 부분을 줄여주고, 주황색 "선"의 부분을 살짝 늘려주면 됩니다. 그런데 "선" 들을 직접 수정하는 것보다는 빨간색 원 안에 있는 "점"의 위치를 옮기면 쉽게 사다리꼴로 변경이 됩니다.

 

제가 직접 만든 것 입니다.

즉, 가장 최소 단위인 "점"을 수정하면 "선", "면", '도형'의 모양과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이래서 3D 캐릭터 모델링에서 수정할 때, "점" (3D MAX에서 "Vertex")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마무리

많은 내용들을 들었고, 제가 스스로 공부했던 기초도 있는데, 이것을 한꺼번에 다 정리하기에는 아직 저도 제대로 정리를 못해서 차근차근 정리하려고 합니다. 위의 내용을 보고 정말 기초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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