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서울 강서구 가정용 폐기물 버리는 방법

by 3D배우는사람 2023. 2. 11.

집을 대청소를 하고 난 뒤에 쓰레기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몇몇 쓰레기는 폐기물로 신청을 해야 한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강서구 폐기물 신청에(집이 서울 강서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해서 알아보니 의외의 쓰레기도 폐기물로 신고해서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폐기물 목록에 있어야 할 것 같은 품목이 없다는 것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알게 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 적어보겠습니다. 

 

 

서울 강서구 폐기물 배출 신고 방법

일단, 쓰레기(폐기물)를 버리기 위해서는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신고 방법은 2가지가 잇습니다.

  • 첫 번째로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직접 가서 신고하는 방법
  • 두 번째로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첫 번째인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직접 가서 신고하게 된다면 스티커를 발부 해줍니다. 그러면 그것을 가지고 와서 버리려고 했던 쓰레기(폐기물)에 직접 붙인 뒤에 "집 앞"에 두면 됩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버리는 장소가 정해져 있어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검색창-강서구청-폐기물-검색-배출신청-대형페기물처리신청-클릭
네이버 검색창

두 번째인 인터넷으로 신청하게 된다면 일단 '네이버' 검색창"강서구청 폐기물" 이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강서구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이라고 나오셔서 오해하실 수 있으나, 이 사이트가 맞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의 사진처럼 화면(강서구 대형폐기물 배출)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대형폐기물 신청하기"를 누르면 "배출신청란"이 나오고 공란에 알맞게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서울-강서구-배출신청-대형폐기물-신청-방법-신청하기-신청란-공란-신청자-정보-입력란-품목-선택-결제
강서구청 홈페이지

공란을 다 작성을 하셨으면 저기 빨간색 별표가 있는 네모칸을 클릭하셔서 버리시려는 폐기물(쓰레기)의 항목을 찾으시면 됩니다.(저 같은 경우는 여행용 가방을 버리기 위해서 신청을 하였습니다.) 모든 작성이 끝나고 품목까지 다 확정이 되었으면 결제하는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인터넷 신청 같은 경우는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폐기물-신청-완료-노란색-신고필증-출력-가능-신고번호-필수
신고필증

결제까지 다 완료를 하면 "신고필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을 클릭하시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이미지가 나오는데 이 이미지를 출력하셔서 사용하셔도 되지만 "신고번호'를 큼지막하게 종이에 써서 쓰레기(폐기물)에 붙여서 함께 버리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서울 강서구 폐기물 신청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폐기물 목록의 의외 품목과 아닌 품목

이번에 신청을 하면서 깜짝 놀란 부분은 강서구는 "이불"을 폐기물 신청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전에 살던 지역은 "광진구"였습니다. 광진구에서는 대형 종량제 봉투에 집어넣을 수 있는 이불 같은 경우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렸는데, 여기 강서구는 신청을 해서 버려야 한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또한 이불도 2가지로 나뉘는데 '여름 이불''겨울 이불'로 나뉩니다. '여름 이불' 같은 경우는 1000원이고 '겨울 이불' 같은 경우는 3000원 입니다. 그리고 '노트북'이 품목에 없습니다. 컴퓨터 본체 같은 경우는 3000원이지만, 노트북은 없습니다. 그래서 노트북은 하나하나 해체해서 버려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화장실 변기 같은 경우 폐기물 신청이 아닌 특수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려야 한다는 사실도 이번에 알았습니다.  

 

대형폐기물 어플 (앱)

서울-강서구청-대형폐기물-배출신청-페이지-사설업체-어플-앱-업체이름-빼기-파란색-클릭-버튼
강서구청 배출신청 페이지

이번에 배출 신청을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인데, 대형폐기물 어플 (앱)도 존재합니다. 회사 이름은 "빼기" . 엘리베이터에서 나오는 광고를 본 적이 있었던 어플인데, 서울 강서구청 공식 홈페이지인데 저렇게 따로 신청할 수 있는 버튼을 만들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광고 내용을 보면 혼자서 혹은 둘이서 옮기기 힘든 가전, 가구, 등등 폐기물들을 어플로 폐기 신청을 할 수 있고, 직원들이 와서 폐기 장소까지 옮겨주거나 폐기까지 도와준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광고 내용과 똑같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 "빼기" 홈페이지 ) 물론 위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돈을 지불하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그래도 1인 가구가 옮기거나 버리기 힘든 무거운 가전제품 혹은 가구들을 버릴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 불가능 지역도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서울 강서구가 아니면 홈페이지에 있는 서비스 지역 검색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