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2022- 09 - 01 (Collapse 또는 Target Weld가 안된다.)

by 3D배우는사람 2022. 9. 2.

 

몸체 부분과 스커트 부분을 합쳐주기 위해서

 

Collapse 혹은 Target weld를 이용해서 붙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표시한 부분(빨간색 원)을 제외하고는

 

Vertex끼리 절대로 붙지를 않았습니다.

 

 

.

.

.

 

 

또, 

 

혼자 파일이 이상한가?

 

3D MAX를 끄기도 하고, 윈도우를 끄고 다시 켜보기도 하고,

 

그래도 안되어서 

 

'Plane'끼리 안붙나? 라는 생각에 

 

'Plane' 세 개를 만들어서 Vertex끼리 뭉쳐보았습니다.

 

 

.

.

.

 

 

 

 

.

.

.

.

 

'Plane' 세 개는 붙었습니다.

 

저렇게 딱 달라붙으니, 오히려 더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왜 지금 만들고 있는 'Object'에는 안붙지?'

 

또, 혼자서 낑낑거리며

 

열심히 이리저리 해봤는데,

 

안되었습니다.

 

결국,

 

또 열심히 구글링과 유튜블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대략 짐작이 되었습니다.

 

 

.

.

.

 

 

이게 정확하게 맞는 것인지, 아닌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이해하기로는 "Object" 끼리는 열려있지 않는다면

 

붙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

.

.

 

예를들면,

 

아래와 같이 Box가 있습니다.

 

 

 

이 Box와 다른 Box를 붙여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Box를 하나 만들어서 붙여보려고 하면 절대로 붙지를 않습니다.

 

 

 

일단,

 

'두개의 다른 Object'를 '하나의 Object'로 만들어주여 합니다. (Attach 기능)

 

그리고 

 

오늘의 Point

 

붙여주려고 하는 부위의 Poly(face)를 지워주어야 합니다.

 

이것을

 

"열려있다."라고 표현합니다.

 

즉, 아래의 사진과 같이

 

붙여주려고 하는 부분의 Poly(face)(면)가 없어야지

 

이어질 수 있었던 것 입니다.

 

 

 

저렇게 열려있는 상태에서 

 

서로 가까이 위치하게 한 뒤에

 

Collapse 혹은 Targete Weld를 사용한다면

 

결과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완성이 됩니다.

 

 

 

.

.

.

.

 

이렇게 대충 궁금증이 완료된가 싶었지만,

 

오히려 다른 궁금증과 함께 새로운 고민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만들고 있는 모델링의 치마를 보시면 알겠지만,

 

완전 열려있는 상태(반쪽만 만들었기 때문에)입니다. 

 

단지, Body-몸체가 안 열려있는 상태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한쪽만 열려있는 상태로

 

Snap으로 Vertex끼리 붙이고 

 

그리고

 

바로 Collapse 혹은 Target Weld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인가?? 

 

고민이자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것은...

 

지금도 찾고 있는데,

 

도저히 찾을 수 없네요...;;

 

제가 외국 커뮤니티까지는 잘 몰라서 그럴 수 있지만,

 

구글링으로는 아직까지 못찾았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10월 26일 작업일지  (0) 2022.10.27
3D 캐릭터 모델링을 위한 기초 공부 - 001  (0) 2022.10.21
2022 - 08 -19 작업일지  (0) 2022.08.19
2022 - 08 - 17 작업일지  (0) 2022.08.18
2022 - 08 - 09 작업일지  (0) 2022.08.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