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얼굴 모델링을 하고 있습니다.
강의에서 했던 것을 다 잊어버려서
강의 정리를 했던 것을 보면서 다시 하는데,
역시 복습이 중요하고 혼자 하는 것이 중요한데,
하지 않으니,
잊어먹고, 실력은 늘지 않았습니다.
얼굴의 모양을 만드는데,
Box를 이용해서
Vertex를 추가하고, Edge를 추가해서
턱관절과 광대 나오는 부분을 Connect 기능을 이용해서 Edge를 추가하고,
턱관절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Cut 기능을 이용해서 Edge를 추가하고,
그 코를 기준으로, 대충 입의 위치와 미간의 위치에 똑같이
Cut 기능을 이용해서 Edge를 추가합니다.
그럼 위의 사진과 같이 됩니다.
옆모습도 이젠 목이 생겨야 하니
뒷부분의 Vertex를 앞쪽으로 당겨서 목이 위치한 곳이 살짝 들어가게 만듭니다.
이것은.... 솔직히 30분밖에 안 걸렸는데,
다른 것에 미쳐서 오늘 2시간을 허비했습니다.
일단,
Symmetry를 하고 Editable poly로 들어가는 순간!!!!
Edge의 색이 주황색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Edge를 선택 시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지금 이 글에서 이렇게 (주황색노란색)
붙어 있어도, 순간 혼동되는데,
저렇게 작은 Edge의 크기에 내가 제대로 선택했는지, 안 했는지,
헷갈리게 됩니다.
그래서 색을 변경하려고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거의 2시간을 날렸습니다.
보통 한글로 검색을 하면, Customize - Customize User Interface에 들어가서
Color에 들어가서 찾아서 바꾸라고 나와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다 클릭하면서 색깔을 변경하면서 찾아봤는데...
나오지 않았습니다.
와.... 솔직히 눈도 아프고, 포기하고 싶었는데....
혹시나 싶어서 영어로 찾아봤더니
나왔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나왔습니다.
일단, 사진을 봐서도 알겠지만
Editable Poly에서 Subdivision Surface를 찾으신 뒤
Show Cage의 옵션들을 바꾸면 됩니다.
즉, Show Cage 옆의 체크를 해제하면 Symmetry시가 아닌 그냥 Editable Poly 할 때와
똑같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왼쪽의 색을 변경하면, Edge의 색이 변화하고
오른쪽의 색을 변경하면, Edge를 선택할 시의 색이 변화합니다.
정말..... 이것 때문에, 고생을 했던 것을 생각하면...
선생님들도 이것은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그냥 변경을 안 하고 익숙해져서 그런지..
물어봐도 몰랐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하튼... 얼굴 모델링을 해야 하는데, 엉뚱한 곳에다가
시간을 많이 소비해서... 오늘의 작업은 여기서 멈추고 자야겠습니다.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 08 - 09 작업일지 (0) | 2022.08.10 |
---|---|
2022 - 08 - 07 작업일지 (얼굴 제작중) (0) | 2022.08.08 |
2022 - 08 - 02 작업일지 (0) | 2022.08.03 |
2022 - 08 - 01 작업일지 (0) | 2022.08.02 |
2022 - 07 - 31 작업일지 (0) | 2022.08.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