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소전기트럭(상용차)인 엑시언트가 나온 지 벌써 3년 차가 되어갑니다. 그런데 아직도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정보를 찾아서 제가 공부한 내용을 올려봅니다.
현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상용차) 첫 공개 출시 후 엄청난 환호
현대 자동차가 2020년에 양산형 수소전기트럭(상용차) 엑시언트를 공개 후 엄청난 환호를 받았습니다. 특히 이때 니콜라의 기술이 거짓이다 주행이 거짓이다 등등 많은 논란이 나오고 있던 시기에 현대는 공개함과 동시에 2020년 그 해에 스위스에 납품까지 한다는 소식을 전하며 현대차 주주분들 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정말 하나의 큰 이슈였습니다. 또한 2020년 그 해에 시승기까지 가지면서 엄청난 자신감을 가지며 출시를 했습니다. 이때까지 "전기차"가 너무 이슈로 떠올라서 모두들 "수소전기차"는 실패한 것 아니냐는 소리까지 있었던 시점이어서 현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공개는 더욱더 큰 이슈가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2021년 엑시언트 퓨얼셀이 공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승용차는 "전기차" 상용차는 "수소전기" 이렇게 투트랙으로 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갑작스러운 후속 개발 중단 보도 - 볼보 다임러 수소전기트럭 가세
그런데 2022년 6월 갑자기 현대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퓨얼셀 후속 개발이 잠정 중단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전 이것이 가짜뉴스인 줄 알았는데 점점 보도가 많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진짜로 판명이 납니다. 그래서 자세한 뉴스 기사를 찾아서 보니 개발 중단된 것은 엑시언트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의 개발을 중단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퓨얼셀 후속 모델의 개발도 중단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볼보가 갑작스럽게 수소트럭을 공개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임러트럭과 합작한 기술이 들어가면서 다임러트럭 또한 수소전기 트럭 개발에 힘쓰는 것 아니냐라는 말까지 있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테슬라에서 전기트럭인 세미트럭을 예약주문을 받는 상태에서 양산까지 얼마 남지 않은 것 아니냐? '수소전기트럭'은 실패한 시장인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겠고, 현대의 수소전기트럭 전략도 모르겠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2023년 지금 현재 '수소전기트럭'이 맞는가? '전기트럭'이 맞는가? 시장이 어떻게 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출시된 모델들을 봤을 때는 수소전기트럭은 아직 힘든 것 아닌가?라고 보는 것이 맞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대형트럭을 만드는 회사들이 "전기트럭"을 내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자들이 갔었던 2022년 IAA 하노버 국제 상용차 박람회만 봐도 "전기트럭(상용차)"의 전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수소전기트럭(상용차)'을 전시한 브랜드도 몇 곳 있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기사들과 영상을 찾아서 본 것은 '이베코', '다임러', '니콜라'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듯 대부분의 회사들이 '전기트럭'을 내놓고 있고 시장도 이쪽으로 조금 쏠리는 이때에 현대의 전략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대형전기트럭(상용차)'를 만들어서 내놓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다시 '수소전기트럭(상용차)'의 후속 개발을 시작했다는 소식도 없습니다. 단지 어디에 수출을 했다 컨퍼런스에 갔다 어떤 기업과 만났다 등등의 뉴스만 나올 뿐입니다. 현대의 '수소전기트럭(상용차)'은 이대로 미완성작이 될지 또한 현대의 '대형전기트럭(상용차)'가 나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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